본문 바로가기
주저리주저리

부자되는 비밀 3가지, 반드시 지켜야할3가지 투자 규칙

by 오뚝오뚝 2022. 8. 12.

미친듯이 오르는 물가, 그걸 잡기 위해 금리를 계속 올리는 중앙은행, 나만 빼고 남들은 돈을 벌고 있는 것 같은 FOMO 두려움, 이러한 상황 속에서 도대체 어떻게 내 자산을 운용해야할까?

투자의 대가들은 여러가지 이야기를 합니다. 오늘 하는 이야기는 일반적으로 널리 알려진 이야기인 동시에 대단한 부를 이룬 투자자들이 반드시 지키는 원칙 3가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복리의 마법

많은 재테크 서적을 읽어보면 반드시 나오는 단어 바로 복리의 마법입니다. 복리의 마법은 오늘 소개하는 비법 중 1가지는 아닙니다. 하지만 반드시 언급해야겠다 싶어서 가장 서두에 두었습니다. 경제나 경영을 전공하는 경우 무조건 듣고 배우게 되는 개념입니다. 굳이 복리의 마법이 뭔지 그 개념을 설명하지는 않겠습니다, 모두들 알고 있는 정보니까요. 하지만 복리의 마법이 강조하는 것은 사실 "시간"입니다. 돈을 더 빠르게 벌어들이는 방법은 물론 높은 수익률입니다. 결국 수익률이 높으면 목적지에 이르는 시간이 단축되죠, 하지만 이 또한 어마어마한 수익률이 아니라면 결국 시간을 통해 돈을 버는 구조입니다. 72의 법칙에 대해 들어보셨는지요? 72를 고정 연수익률로 나누는 아주 쉬운 계산법입니다.

공식에 필요한 숫자는 매년 고정적으로 벌어들이는 연수익률 하나로, 예로 들어 12% 라고 하면, 72/0.12 = 6 입니다. 공식을 통해 나오는 값은 연 단위입니다. 즉, 6년인거죠. 이 공식이 의미하는바가 무엇이냐? 바로 내가 매년 12%의 고정 수익률이 보장된다면 나는 6년만 기다리면 투자한 돈이 2배가 된다는 겁니다. 아래 표는 더 많은 예시를 보여줍니다. 연 수익률이 24%만 되어도 매 3년마다 내 돈은 2배씩 불어나는거죠. 이 힘이 복리의 힘인 동시에 사실은 시간의 힘입니다. 투자를 잘 하시는 분들은 "시간" 이라는 것을 통해 돈을 벌고 또 거꾸로 시간이 갖고 있는 엄격함을 알고 있습니다.



투자의 비밀 1 : 주식에 투자하는 자금은 최소 7년간은 사용할 일 없는 돈으로


앞서 "시간"이라는 요소의 중요성을 언급하였습니다. 여기서도 7년이라는 시간을 강조합니다. 주식에 투자하는 자금의 경우 7년 정도는 안쳐다봐도 되는 돈으로 투자하라는 이야기입니다. 어떻게 보면 진부하고 어느 책을 읽어도 나오는 쓸모 없는 말 처럼 들릴 수 있는데요, 사실 거꾸로 생각하면 모든 책에 나올 정도로 중요한 내용인 동시에 기본기라는 겁니다.

왜 7년일까요? 사실 반드시 7년이어야 한다는 이야기는 없습니다. 하지만 경제 주기, 또 자산이 2배로 증식되는데 10%면 7.2년이 걸리는 것, 10년 위기설과 같은 것들을 종합하면 왜 7년 혹은 그 이상의 시간을 이야기하는지는 납득이 됩니다. 비밀 1의 핵심은 주식의 경우 위험한 자산이고, 크게 오르고 내리고 하는 예상하지 못하는 리스크들이 발생하기 때문에 그것들을 견딜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하다 입니다. 내가 들어가는 시장의 타이밍이 중요하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단기적인 시각으로 보면 그렇게 보일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말 어려운 영역이고 실제로 그러한 타이밍을 계속 맞출 수는 없습니다. 그렇기에 오랜 보유가 강조되는 것입니다.




투자의 비밀 2 : 각각의 자산군 안에서 분산 투자 해라


투자의 두번째 비밀은 분산 투자입니다. 이 또한 마찬가지로 정말 진부한 이야기입니다. 어떠한 자산군에 투자하느냐? 라는 질문은 굉장히 어렵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주식, 현금, 채권을 포함하죠. 핵심은 각각의 자산군안에서 분산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경우 손실 가능폭은 줄여주나 이익 가능폭은 전체적으로 더욱 커지는 효과가 발생합니다. 자산군 안에서의 분산도 결코 쉬운 이야기는 아닙니다 .하지만 개개인의 위험 선호도에 따라 최적화하여 분산하는 방법들은 제공되어 있습니다. 자신의 선호도에 맞게 우량주와 성장주, 배당주 등등을 잘 배합하는 것이 좋습니다. 채권의 경우에는 듀레이션을 맞추는 작업을 한다던지, 담고 있는 채권들의 만기를 고르게 분배한다던지 등의 방법들이 있습니다.

도대체 현금은 어떻게 분산투자하냐?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많은 예금적금들로 분산할 수 있죠, 그리고 보호되는 예금액은 5천만원이 한도이니 여러군데에 예금하는게 사실은 더 안전합니다.



투자의 비밀 3 : 자신의 위험 선호도를 찾아라, 자산 분배 방법


마지막이 가장 핵심입니다. 자산을 어떻게 분배하는지와 또 그 자산군 안에서 다시 어떻게 분배하는지의 기준이 되는 자신만의 위험 선호도를 찾는 것이 마지막 비밀입니다. 각각의 자산군에 분배하는 알려진 쉬운 규칙 중에 하나는 110의 법칙입니다. 110의 법칙을 처음 듣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110이라는 숫자에 본인의 나이만큼을 차감한 값, 즉 예를 들어 30살이라면 110-30 = 80, 80%만큼을 주식(위험자산)에 투자하고 20%만큼은 안정자산에 투자하는 방법입니다. 나이를 자산 분배의 척도로 삼는 방법인데요, 해당 방법론은 안정적으로 목표하는 금액을 달성하는데에 있어 그 효능을 입증하였기에 가장 많이들 따르는 방법론입니다. 처음 들어보시는 이야기일수도 있습니다만, 현재 많은 증권사들이 광고하고 자금을 끌어모으려고 노력하는 Target Date Fund, TDF 펀드도 이러한 방법론을 적용합니다. 투자 설명서를 살펴보시면, Glide Path 라는게 나올텐데요, 연령대에 따라 위험자산의 비중을 달리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20대에 높은 위험자산에 투자 하는 이유는 40,50대에 높은 연봉을 받을만큼의 수익이 예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댓글